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드디어 시험을 보았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지난주 금요일에 봤어야하는데 깜빡하고 신분증을 본가에서 챙겨오는 걸 잊어버렸습니다. 다행히 전날 시험을 볼 수 없는 상황임을 인지하고 12시간 전에 시험 일정을 변경했는데 가능하더라구요. 다행이었습니다! 시험을 뒤로 미뤘다고 딱히 공부를 더하지는 못했는데요! 그저 시험을 앞두고 초조하고 긴장된 상태가 계속되었답니다.
7시로 예정된 시험을 앞두고, 미리 저녁을 사두고 간단하게 간식을 먹으면서 6시 30분에 시험 전에 필요한 셋팅을 진행했어요. 근데 웹캠이 계속 켜져있어서 뭘 못먹겠더라구요!!! 시험 보시는 분들은 먹을거 다 먹고 화장실 다녀오시고 물 한잔 하시고 난 뒤에 셋팅을 진행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주민등록증을 챙겼는데 시험 감독관이 외국인이라서 별도로 로컬 팀에 확인 절차를 거치는 작업이 필요해서 시간이 조금 걸렸습니다. 이 단계만 지나면 7시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시험을 칠 수 있었어요.
시험에 들어가기 전, 문제를 유출하지 않는다는 서약서를 받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는 공유할 수 없습니다. 이를 어기면 향후 3년간 시험 응시가 불가능하고 또 자격도 발탈된다고 해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시험 전에 제가 했던 공부들을 알려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1.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연습 문제 30문항 학습
저는 이 연습문제가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실제 문제도 이와 유사한 형태로 '상황을 제시하고 미디어 플래너로서 해결 방법을 제안'하는 상황극이 많았기 때문에 이 모의시험에서 고득점을 하시고, 어려움을 느끼지 않았다면 무난하게 패스하실 것으로 보여요. 이 연습문제는 오답 기준으로 상세한 설명도 제공하기 때문에 저는 시험 전까지 총 5번 정도 모의 시험을 풀었고, 일부러 오답을 맞춰 답지도 찬찬히 읽어보았습니다.
특히 계산문제는 꼭 본인의 것으로 만드셔서 어떠한 문제가 나와도 해결 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면 그런 유형의 계산문제가 제일 쉽기 때문에 결코 틀리면 안되거든요!
모의 시험 - 계획
30문제로 구성된 모의 시험을 진행하여 Facebook Certified Media Planning 시험에 대비하세요. 이 시험은 여러분이 비즈니스 목표를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파악하고 캠페인 계획에 적용하고, 미디어 권장
www.facebookblueprint.com
2.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학습 가이드
학습 가이드는 블루프린트 학습 과정에서 나온 내용들 중 꼭 알아야하는 내용을 정리한 가이드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이 가이드북을 시험치기 전에 읽었고, 이 가이드 마지막에 나오는 문제들도 풀어봤어요. 다만 이 문제는 답안이 잘못 기입된 것이 많아서 꼭 상세 설명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가이드에서 나오는 문제들은 시험과 직결되는 유형은 아니지만, 기본 개념을 톺아보기에 좋은 유형이니 놓치지 말고 시험 전 훑어보시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더 공부하시면 시험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Facebook Blueprint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역량에 대해 알아보세요.
ko-kr.facebook.com
3.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시험 준비 그룹
공부를 다 하고도 뭔가 부족한 것 처럼 느껴져서 페이스북에 있는 블루프린트 시험 준비 그룹에 가입했어요.(링크) 가입 기준은 따로 없는 것 같고 요청하니까 다음날 바로 승인 되었습니다. 문제는 외국인 대상이라 영어를 읽기가 굉장히 번거롭지만, 연습문제에 대해서 잘 모르겠는 부분을 질문하거나, 시험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어서 출퇴근하면서 핸드폰으로 가볍게 훑어보았습니다. 여기 그룹장이 본인 웹사이트에서 학습 문제라던지, 인강같은걸 판매하는데 우리 한국인들은 한국어로 시험을 보기때문에 굳이 돈 주고 구매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4. 꼭 알아두세요!☆
- 페이스북 광고 목적 및 구매 방식(경매, R&F, TRP)
- 입찰 전략: 최저비용(Lowest cost) / 비용한도(Cost Cap) / 목표비용(Target CPA) / 입찰가 한도(Bid Cap) 차이와 한계점
- 가치 기반 유사 타겟: 픽셀, SDK, 오프라인 전환 정보나 카탈로그을 기준으로 생성한 타겟
- 미디어 비용 = (CPM * 노출 수)/1000
- Facebook IQ: 캠페인 플래너, 타겟 인사이트, 광고 관리자의 활용 목적과 쓰임
- 타겟팅: 핵심 타겟, 맞춤 타겟, 유사 타겟의 정의와 활용. 각 타겟팅별 집행 결과에 따른 광고 최적화 방식
- 브랜드 성과 증대, 전환 성과 증대, A/B 테스트 등 성과 분석툴에 대한 이해
- 가치 최적화: 광고에 노출 된 후 ROAS의 가치를 기준으로 최적화(최대 가치를 창출하는 타겟에게 광고 노출)
- 게재 위치 별 사이즈 이해(4:5, 16:9 등 비율에 따른 노출 위치)
저는 이제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시험에 대해서는 해방이에요!
내년에 정리해둔 내용들이 저에게도 꼭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모두들 1000점 중 꼭 700점은 넘어서 시험 한번에 PASS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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