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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PP]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자격인증 시험 - 06. 캠페인 목표와 타겟팅

안녕하세요! 드디어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자격인증 시험(FCPP)의 여섯번 째 글입니다.

끝이 다가 오고 있습니다! 왜냐면 금요일이 시험이거든요😀시험 너무 싫다... 안보고 싶다...!!! 빨리 합격해서 쳐다도 안보고 싶다!!! 각설하고 빠르게 시작해보시죠. 

 

첫 번째 글에서 살펴 보았듯, 대부분의 광고 시스템들과 같이 페이스북의 광고 구성 위계도 캠페인(목적 설정) > 광고세트(타겟팅 및 지면) > 광고(크리에이티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늘은 캠페인 단위에서 설정하는 목표와, 광고 세트의 타겟팅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타겟팅은 앞선 글에서도 이미 다루었기 때문에 복습 하는 차원에서 읽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캠페인의 경우, 플래닝에 있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캠페인의 종류와 특징은 원활한 실무를 위해서도 꼭 알아두는것이 좋습니다. 

 


 

◎ 캠페인 목표

1. 도달(Reach): 캠페인 기간 동안 정한 예산 내에서 고유 도달 수를 극대화하고 가능한 많은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 일정 기간 동안 사람들이 이 광고를 보는 횟수 극대화 가능

   - 게재 최적화: 도달(Frequency cap 설정 가능, 캠페인 도중 변경 불가, 일시 중단 시 빈도 한도 초기화), 노출

   - 도달 목표 + 도달 및 빈도 구매(R&F Buying) 옵션 = 가장 효율적, 도달에 광고 게재가 100% 최적화

   - 지원 형식: 슬라이드, 단일 이미지, 단일 동영상, 슬라이드쇼

   - 페이스북 연구 결과, 타겟에게 광고를 주당 1-2회 노출하는 경우 전체 브랜드 영향력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함

   - 빈도 한도 설정 시, 시장 요인, 메시지 요인, 미디어 요인을 고려해야 함(시장 점유율과 메시지의 고유성)

 

 

2.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데 도움, 광고 상기도 성과 증대 게재 최적화

   - 추산 광고 상기도 성과 증대(사람 수): 광고를 보고 2일 이내 물어봤을 때 광고를 기억할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 수 = ad recall

   - 브랜드 캠페인의 성공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영향력, 도달, 크리에이티브, 연결

   - 광고를 기억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찾는 방법: 행동(사람들의 행동뿐 아니라 인구 통계학적 정보 및 광고에 반응을 보일 가능성 포함), 설문(무작위 표본 캠페인 선정, 설문을 진행해 예측값 조정)

   - 성과 측정: 추산 광고 상기도 성과 증대(사람 수), 브랜드 성과 증대 연구

   - 지원 형식: 이미지, 동영상, 슬라이드쇼, 슬라이드 광고 형식

   - 청구 기준: CPM(노출당 비용)

 

 

3. 동영상 조회(Video View): 광고를 시청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타겟에게 동영상 광고가 노출됨

   - 도달 수는 줄어들지만 평균 조회 시간이 길어질 수 있음

   - 최적화 옵션: 동영상 15 초 이상 조회(ThruPlay), 동영상 연속 2초 이상 조회

   - 청구 기준: 노출, ThruPlay(10초 이상 또는 연속 2초 이상 조회)

 

 

4. 트래픽(Traffic): 타겟을 웹사이트, 앱, 메신저 등의 랜딩 페이지로 연결, 소비자의 구매 여정의 '고려' 단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최적화 옵션: 링크 클릭

   - 지원 형식: 슬라이드, 단일 이미지, 동영상, 슬라이드쇼, 컬렉션(모바일 Only)

   - 앱 등록 시, 앱 랜딩도 활용 가능(SDK 삽입 필요, 딥링크 사용 시 앱 내 특정 랜딩 페이지로 연결 가능), 이 경우 앱을 이미 설치한 사람들 대상으로 리마케팅 가능

   - 웹사이트를 광고 랜딩 페이지로 선택하면 광고를 Facebook 쿠폰으로 만들 수 있음

   - 메신저 연결 광고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피드, 메신저 홈에 게재되며 인스트림 동영상 등의 게재 지면은 활용 불가

 

 

5. 앱 설치(App install)

   - 모바일 앱 설치와 참여 광고를 위해서는 앱 등록 필수

   - Facebook 개발자 계정 필요

   - 앱을 등록하면 앱 설치 캠페인에 원활하게 연결하고 CPA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음(경우에 따라 불가능)

   - 어느 정도 앱 설치가 발생했어야 하며, 계정 ID, 앱 ID, 모바일 스토어 ID가 모두 실제 ID로 확인되어야 함

   - 앱에 대해 관리자, 광고주 권한 필요(앱 개발자에게 요청해 계정 추가)

   - 페이스북 SDK: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Facebook Software Development Kit), 앱을 다운로드한 사람들과 연결하거나 이벤트를 추적해 참여와 전환을 목표로 타겟팅 가능

   - 설치 측정, 앱 이벤트 측정, 광고에 지연된 딥 링크 추가, 타겟팅 개선, 구매 유도, 재참여 광고 만들기, 앱 내 전환 측정 가능

   - 지원 형식: 이미지, 동영상, 슬라이드 광고, 슬라이드쇼

   - 게재 지면: 데스크톱 뉴스피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

   - 최적화 옵션: 앱 설치, 링크 클릭, 앱 이벤트, 동영상 조회, 값

   ➜ 앱 이벤트 최적화: 앱에서 특정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 게재 

   ➜ 값 최적화: 값 기준 최적화, 총 구매 금액을 최대화해 가장 높은 ROAS를 달성하는 목표로 최적화

 

   - 앱 링크: 딥링크를 통해 모바일 앱 콘텐츠로 사용자를 연결시킬 수 있는 개방형 옴니채널 솔루션

   - 딥 링크와 지연된 딥 링크(Facebook SDK 삽입 필요)

   ➜ 딥링크는 제품 페이지 등 앱의 특정 위치로 연결되는 URL
   ➜ 모바일 앱 설치 광고와 함께 사용된 딥 링크는 사용자를 먼저 앱스토어로 연결한 다음 콘텐츠로 연결하므로 지연된 딥 링크로 불림

   - 분할 테스트를 통한 성과 측정: 쿠키가 아닌 실제 사람 기반으로 테스트 실행, 페이스북 연구 결과 분할 테스트를 통해 전략 수립 시 CAP를 평균 14% 개선할 수 있다고 함

   - 모바일 앱 광고는 페이스북 모바일 뉴스피드, 인스타그램, 오디언스 네트워크에만 가능(데스크톱 앱은 오른쪽 칼럼과 데스크톱 뉴스피드 가능)

 

 

6. 전환(Conversion): 구매 이상의 의미로, 실제 구매가 이루어지기까지의 다양한 이벤트를 포함하는 개념.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으면서 클릭 후 원하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노출

   - 전환 광고에서는 광고 랜딩 페이지, 전환 이벤트, 페이스북 픽셀, 페이스북 SDK가 필요

   - 광고 세트당 최소 전환 수: 웹사이트 전환 50회, 앱 내 전환 10회

   - 광고 세트 집행 또는 중대한 변경 사항 적용 이후의 기간: 웹사이트 전환 7일, 앱 내 전환 24시간

   - 관심사 확대 섹션에서 전환한 사람과 유사한 사람들에게 더 많이 도달할 수 있음(타겟팅 설정 시 체크박스를 통해 설정 가능)

   - 메신저로 연결되는 전환 광고는 Facebook에 앱을 등록해야 하고,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어야 하며, SDK가 설치되어야 하며 앱 이벤트가 활성화되어야 함.

 

   - 다이나믹 광고(Dynamic Ad): 강력한 타겟팅+ 카탈로그를 고유하게 조합 = 자동으로 관련성 높은 제품 추천을 생성해 광고로 보여줌

   ➜ 타겟팅: 최근에 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사람 or 광범위한 타겟

   ➜ 페이스북 픽셀 또는 SDK, 제품 카탈로그 설정 필요, 카탈로그 판매 광고 목표를 활용해 생성 가능 

   ➜ 카탈로그: 다이나믹 광고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정보를 포함한 구조화된 데이터 파일을 보유

   ➜ 피드: 카탈로그 내에 포함된 구조화된 파일, 광고하고자 하는 모든 제품의 URL, 설명, 가격, 재고 유무와 기타 속성을 포함(하나의 카탈로그 내에 여러 피드 포함 가능)

   ➜ 제품 세트: 인벤토리에서 지정한 품목 그룹

   - 노출 위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오디언스 네트워크, 메신저

   - 다이나믹 광고는 한번 세팅해 지속적으로 개인 맞춤화된 홍보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7. 매장 유입 목표(Store Visit): 매장 근처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달, 매장 방문을 유도, 하나의 소재 템플릿을 이용해 각 매장별로 지역에 맞게 메시지를 자동으로 표시하는 광고를 만들 수 있음

   - 원하는 도달 및 최대 거리를 기반으로 매장 주변의 집중 영역을 설정하거나 특정 거리로 수동 설정 가능

   - 지원 형식: 이미지, 동영상, 슬라이드쇼

   - 폐업한 매장은 광고에 포함할 수 없고 매장 운영 시간 설정 필요, 영업 중인 매장이 있는 영역을 지정해야 함.

 

 

8. 잠재 고객 확보(Lead):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서식을 활용해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의 광고

 

 

◎ 타겟팅

1. 핵심타겟 - 타겟이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한 연령, 관심사, 지역 등의 기본 타겟팅 옵션(위치, 인구 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행동, 연결 관계 등)

 

2. 맞춤타겟 - 광고주가 기존에 보유한 정보를 활용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도달,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방식으로 기존 고객들에게 도달 가능, 핵심 타겟과 함께 사용하면 더 효과적임

   - 맞춤 타겟을 기반으로 유사 타겟(Lookalike)을 만들어 기존 고객과 유사한 타겟을 찾을 수 있음

   - 고객파일(CRM, POS, 이메일 리스트 또는 기타 소스), 웹사이트 활동(픽셀), 모바일 앱 활동(SDK), 페이스북 참여(페이스북에서 반응을 보인 사람들, 페이스북 페이지, 게시된 동영상, 잠재 고객용 광고, 전체 화면 모바일 광고 상호작용 등)

   - 해당 맞춤 타겟 데이터 업로드시 복원이 불가능하게 암호화 처리하여 관리하며 페이스북 사용자와 일치하지 않는 데이터는 모두 삭제

   - 데이터 정보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으며 타겟 정보를 업로드하는 동안 정보 획득 경로 기입 필요

   - 맞춤 타겟은 권한을 보유한 경우, 서드파티와 공유 가능

 

3. 유사타겟 - 기존 고객과 유사한 인구 통계학적 특성 및 행동을 보인 사람을 손쉽게 찾아 광고를 노출할 수 있음

   - 선택한 기반 타겟의 정보를 바탕으로 유사타겟 생성, 유사도 1-10 스케일로 설정 가능(1: 매우 유사 ~ 10: 유사도 떨어짐)

   - 일반적으로 1,000~50,000명 범위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 타겟 규모보다는 타겟 가치를 우선시할 것

   - 맞춤 타겟, 고객 정보, 픽셀, 모바일 앱, 페이스북 펜을 활용해 기반 타겟 생성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