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커버해야 되는 내용도 아마 7편 정도로 마무리될 것 같아요.
블루프린트 포털에서 교육 과정으로 제공하는 코스는 반복이 많아서, 시험 전에는 30개의 문제를 먼저 풀어보고 가이드북을 한번 더 점검하려고 합니다. 이번 주 금요일이 시험인데... 패스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네요! 시험을 치러봐야 어떤 유형으로 출제되는지 파악이 가능할 것 같아요. 시험 내용을 바탕으로 주요 내용을 한번 더 정리해두면 시험 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오늘은 광고주의 광고 집행 목적에 따른 페이스북 광고 목표(Objective)를 간단히 정리하고, 성과 분석 및 측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광고 목표에 대한 상세한 정리는 다음 편에서 한번에 정리할 예정입니다!
그럼 시작해보시죠!
1. 집행 목적에 따른 페이스북 광고 목표
- 수요 창출: 트래픽, 동영상 조회
- 신규 고객 확보: 잠재 고객 확보, 전환, 앱설치
- 거래: 전환, 카탈로그 판매, 매장 방문
2. 성과
・타겟 성과
- 광고가 몇 명에게 도달했는가? 얼마나 자주 도달 했는가?(Reach & Frequency)
- 광고가 목표로 삼은 타겟에게 도달했는가?
- 광고가 다양한 기기에서 타겟에게 도달했는가?
・브랜드 성과
- EARL(추산 광고 상기도 성과 증대&도달) = 브랜드 인지도, 페이지 게시물 참여, 동영상 조회 목표에서 측정 가능
- 광고가 성공적으로 전달되었고 기억에 남는가? = ad recall
-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졌는가?
-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는가?
・매출 성과
- 광고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가 올랐는가? ROI에 기여했는가?
- 광고가 판매, 잠재 고객 확보 또는 앱 설치 등의 행동으로 이어졌는가?
- 광고 보고서
- 전환 성과 증대
- 파트너 성과 증대
- MTA(Multi Touch Attribution) 파트너: 페이스북을 비롯한 노출 위치에 대해 사람 기반의 MTA 보고 결과를 제공
➜ 보통 고객의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에는 여러 날에 걸쳐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게재된 여러 개의 광고가 영향을 미침. 어떤 광고가 가장 큰 기여도를 인정받아야 하는지 측정
- MMM 파트너: 마케팅 믹스 모델링(Marketing Mix Modeling)
➜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서 판매를 얼마나 유도하는지 파악
- MMP: 모바일 측정 파트너(Mobile Measurement Partner)
➜모바일 앱에 SDK를 설치해 앱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페이스북으로 전달, 설치에 대한 기여도 인정을 반환, 기여도 분석 모델에 따라 기여도 배분
3. 분할 테스트와 전환 성과 증대 테스트 비교
분할 테스트 |
전환 성과 증대 테스트 |
|
목적 |
다양한 변수의 효과를 비교하여 향후 캠페인 향상 |
광고를 본 사람들의 행동을 광고를 보지 않은 사람들의 행동과 비교하여 캠페인을 통해 증대된 온라인, 오프라인 및 모바일 앱 비즈니스 성과 측정 |
비즈니스 목표 |
동영상 조회, 도달, 트래픽, 앱 설치, 잠재 고객 확보 또는 전환 |
판매 또는 전환율 기준으로 하는 성과 |
도움이 되는 부분 |
전략 최적화에 관한 의사결정 |
ROI 측정, 대규모 테스트, 전략적 의사결정 |
방법 |
A/B 테스트(상관관계) |
실험군과 대조군 비교 실험(인과 관계) |
권장 예산 |
낮음 |
높음 |
테스트 변수 |
크리에이티브, 타겟, 게재 최적화, 노출 위치 |
거의 모두(예: 잠재 고객 확보와 리타겟팅 비교) |
소요 시간 |
3일~30일 |
설정 시 결정 |
설정 방법 |
광고 관리자 또는 API 우선 4일(권장 기간) 동안 테스트 진행, 실용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데이터 확보(75% 이상 신뢰도 확보 시) |
테스트 및 학습 도구, API 또는 페이스북 팀 |
4. 기여 기간
광고를 조회하거나 클릭한 후 행동이 발생할 때까지의 기간(일)
- 기본적으로 조회 후 1일, 클릭 후 28일로 설정(변경 가능)
- 광고 조회 1일 후 발생한 행동과 광고 클릭 28일 후 발생한 행동이 표시됨
5. Facebook IQ
타겟을 더 정확하게 파악, 도달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공감을 얻는 캠페인 제작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사이트 플랫폼
데이터 기반의 실용적인 인사이트 탐색(인터랙티브 도구)
- Cross Border Insight Finder: 과거 캠페인의 성과를 기반으로 국가별 데이터를 비교, 해외 캠페인 계획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음
- Insights to Go: 캠페인에 관련된 통계와 실증 자료를 정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검색 엔진
- 타겟 인사이트: 타겟을 더욱 면밀하게 파악함으로써 마케팅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성과를 도출(18세 이상에 대한 정보만 표시)
➜ 타겟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페이지 좋아요, 도시, 언어, 페이스북 활동(지난 30일 동안 타겟이 한 행동의 중간값, 페이지 좋아요, 댓글, 게시물 좋아요, 게시물 공유, 이용한 프로모션, 클릭한 광고 포함)에 관한 상세 정보와 같은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음
➜ 타겟을 정의한 후 언제라도 광고 만들기를 클릭해 셋팅 가능
➜ 즉, 타겟 인사이트를 활용해 타겟 분석과 관리, 관심사를 겨냥한 관련성 높은 광고를 만들 수 있음.
6. 관련 리소스
- 크리에이티브 허브: 모의 광고를 만들고 여러 형식과 노출 위치를 테스트, 모의 광고 공유 가능
- 페이스북 Blueprint: 교육 프로그램
다음 글에서는 캠페인의 목표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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