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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PP]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자격인증 시험 - 05. 광고 목표와 성과 측정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커버해야 되는 내용도 아마 7편 정도로 마무리될 것 같아요. 

블루프린트 포털에서 교육 과정으로 제공하는 코스는 반복이 많아서, 시험 전에는 30개의 문제를 먼저 풀어보고 가이드북을 한번 더 점검하려고 합니다. 이번 주 금요일이 시험인데... 패스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네요! 시험을 치러봐야 어떤 유형으로 출제되는지 파악이 가능할 것 같아요. 시험 내용을 바탕으로 주요 내용을 한번 더 정리해두면 시험 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오늘은 광고주의 광고 집행 목적에 따른 페이스북 광고 목표(Objective)를 간단히 정리하고, 성과 분석 및 측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광고 목표에 대한 상세한 정리는 다음 편에서 한번에 정리할 예정입니다! 

 

그럼 시작해보시죠!


 

1. 집행 목적에 따른 페이스북 광고 목표

- 수요 창출: 트래픽, 동영상 조회

- 신규 고객 확보: 잠재 고객 확보, 전환, 앱설치

- 거래: 전환, 카탈로그 판매, 매장 방문

 

 

2. 성과

타겟 성과

   - 광고가 몇 명에게 도달했는가? 얼마나 자주 도달 했는가?(Reach & Frequency)

   - 광고가 목표로 삼은 타겟에게 도달했는가?

   - 광고가 다양한 기기에서 타겟에게 도달했는가?

 

브랜드 성과

   - EARL(추산 광고 상기도 성과 증대&도달) = 브랜드 인지도, 페이지 게시물 참여, 동영상 조회 목표에서 측정 가능

   - 광고가 성공적으로 전달되었고 기억에 남는가? = ad recall

   -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졌는가?

   -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는가? 

 

매출 성과

   - 광고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가 올랐는가? ROI에 기여했는가?

   - 광고가 판매, 잠재 고객 확보 또는 앱 설치 등의 행동으로 이어졌는가?

   - 광고 보고서

   - 전환 성과 증대

   - 파트너 성과 증대

   - MTA(Multi Touch Attribution) 파트너: 페이스북을 비롯한 노출 위치에 대해 사람 기반의 MTA 보고 결과를 제공 

   ➜ 보통 고객의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에는 여러 날에 걸쳐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게재된 여러 개의 광고가 영향을 미침. 어떤 광고가 가장 큰 기여도를 인정받아야 하는지 측정

   - MMM 파트너: 마케팅 믹스 모델링(Marketing Mix Modeling)

   ➜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서 판매를 얼마나 유도하는지 파악

   - MMP: 모바일 측정 파트너(Mobile Measurement Partner)

   ➜모바일 앱에 SDK를 설치해 앱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페이스북으로 전달, 설치에 대한 기여도 인정을 반환, 기여도 분석 모델에 따라 기여도 배분

 

 

3. 분할 테스트와 전환 성과 증대 테스트 비교

 

분할 테스트

전환 성과 증대 테스트

목적

다양한 변수의 효과를 비교하여 향후 캠페인 향상

광고를 본 사람들의 행동을 광고를 보지 않은 사람들의 행동과 비교하여 캠페인을 통해 증대된 온라인, 오프라인 및 모바일 앱 비즈니스 성과 측정

비즈니스 목표

동영상 조회, 도달, 트래픽, 앱 설치, 잠재 고객 확보 또는 전환

판매 또는 전환율 기준으로 하는 성과

도움이 되는 부분

전략 최적화에 관한 의사결정

ROI 측정, 대규모 테스트, 전략적 의사결정

방법

A/B 테스트(상관관계)

실험군과 대조군 비교 실험(인과 관계)

권장 예산

낮음

높음

테스트 변수

크리에이티브, 타겟, 게재 최적화, 노출 위치

거의 모두(예: 잠재 고객 확보와 리타겟팅 비교)

소요 시간

3일~30일

설정 시 결정

설정 방법

광고 관리자 또는 API

우선 4일(권장 기간) 동안 테스트 진행, 실용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데이터 확보(75% 이상 신뢰도 확보 시)

테스트 및 학습 도구, API 또는 페이스북 팀

 

4. 기여 기간

광고를 조회하거나 클릭한 후 행동이 발생할 때까지의 기간(일)

   - 기본적으로 조회 후 1일, 클릭 후 28일로 설정(변경 가능)

   - 광고 조회 1일 후 발생한 행동과 광고 클릭 28일 후 발생한 행동이 표시됨

 

 

5. Facebook IQ

타겟을 더 정확하게 파악, 도달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공감을 얻는 캠페인 제작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사이트 플랫폼

데이터 기반의 실용적인 인사이트 탐색(인터랙티브 도구)

   - Cross Border Insight Finder: 과거 캠페인의 성과를 기반으로 국가별 데이터를 비교, 해외 캠페인 계획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음

   - Insights to Go: 캠페인에 관련된 통계와 실증 자료를 정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검색 엔진

   - 타겟 인사이트: 타겟을 더욱 면밀하게 파악함으로써 마케팅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성과를 도출(18세 이상에 대한 정보만 표시)

   ➜ 타겟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페이지 좋아요, 도시, 언어, 페이스북 활동(지난 30일 동안 타겟이 한 행동의 중간값, 페이지 좋아요, 댓글, 게시물 좋아요, 게시물 공유, 이용한 프로모션, 클릭한 광고 포함)에 관한 상세 정보와 같은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음

   ➜ 타겟을 정의한 후 언제라도 광고 만들기를 클릭해 셋팅 가능

   ➜ 즉, 타겟 인사이트를 활용해 타겟 분석과 관리, 관심사를 겨냥한 관련성 높은 광고를 만들 수 있음.

 

 

6. 관련 리소스

   - 크리에이티브 허브: 모의 광고를 만들고 여러 형식과 노출 위치를 테스트, 모의 광고 공유 가능

   - 페이스북 비즈니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 페이스북 Blueprint: 교육 프로그램

 

 


다음 글에서는 캠페인의 목표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