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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PP]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자격인증 시험 - 03. 광고 게재 및 정책

오늘은 FCPP 중, 경매형 광고에 대해 상세하게 공부 예정이며 어떻게 경매에서 낙찰이 발생하는지, 이 과정에서 페이스북이 생각하는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페이스북은 광고주와 소비자의 경험을 고려하고 있어서 어떻게 비딩이 결정되는지를 해당 코스에서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도 시험은 본 적이 없지만, 이 공식은 무조건 한 문제는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소비자의 경험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타겟팅과 소재, 랜딩 페이지 등 정책들을 꼭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무를 하다보면 만나는 다양한 광고 비승인 이슈들을 한번에 정리한다고 생각하고 편하게 포인트를 잘 잡으면서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

 

예상 문제를 풀어보면 되게 원론적인 문제를 내서 실무랑 거리감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수능 본다고 생각하고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은 계속해서, 이 매체는 사용자의 경험이 매우매우 중요하고 가치있는 고객에게 광고주의 광고를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포인트를 잘 알아두고 한번 시작해보시죠!

 


 

1. 경매형 광고

페이스북은 타깃 중에도 가장 중요한 사람에게 광고 노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가급적 일정 간격을 두고 광고 게재

관련성 높은 사람에게 노출될수록 광고 비용이 낮아짐 

 

낙찰 광고가 결정되는 원리

사용자에게 주는 가치 = 관련성, 광고 품질에 의해 결정

타겟 관련성이 높을수록 광고 경매에서 낙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성과도 개선

관련성 점수가 아닌 '사용자에게 주는 가치 사용

[광고주 입찰가] * [추산 행동률] + [사용자에게 주는 가치] = 총 값의 순위에 따라 광고 낙찰

광고 관련성 점수: 타겟에타깃에 대한 관련성이 높은 광고는 높은 관련성 점수 획득 = 노출 가능성 높아짐 = 더 적은 비용으로 타깃에게 도달

 

 

2. 게재 빈도

・일반 게재: 입찰가 하향 조정, 캠페인 기간에 예산을 고르게 지출

  ➜ 입찰가를 낮춰 효율적인 비용으로 더 많은 노출 기회 확보

 

・빠른 게재: 입찰가 한도 내의 모든 기회에 입찰, 예산을 최대한 빠르게 지출

 

 

3. 소비자 경험 최적화

・광고 품질 패널: 뉴스피드 표시된 광고에 대한 사용자 표본 평가

  ➜ 광고를 보고 싶어 하는지?

  ➜ 광고 A/B 소재 중 선호하는 광고 Survey

  ➜ 위 결과에 따른 머신 러닝 모델 

 

・클릭 후 경험: 랜딩 페이지가 로딩 되기 전 페이지 이탈 고려, 랜딩페이지 로딩 완료 전 경험 포기 시 사용자에게 주는 가치 점수 낮아짐

  ➜ 느린 로딩 시간: 클릭 3초 후 이탈율 40%, 로딩이 빠르면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나은 클릭률 기록

 

・예측 및 실제 참여: 클릭, 공유, 좋아요, 동영상 조회 행동으로 광고 반응 예측 

 

・같은 광고를 반복적으로 보면 사용자 경험 저하 초래, 소재 업데이트를 통한 반복 게재 방지

  ➜ 콘텐츠에 비해 너무 많은 광고 게재 시 좋지 못한 콘텐츠 경험으로 인식

 

 

4. 광고 게재

・게재 인사이트: 광고 게재 및 성과 파악

   - 지출, 성과, 결과당 비용에 갑작스러운 변동 시 알림 전송

   -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 전달
  ➜ 활동 내역: 해당 광고 세트에서 진행된 활동 표시

  ➜ 경매 중복: 특정 항목이 중복되는 광고 세트 확인, 높은 중복률 = 낮은 광고 성과 연결

  ➜ 타겟 포화: 처음으로 광고 세트를 보는 사람을 집계한 일일 노출의 비율 등 데이터 제공

 

・일일 추산 결과: 경매 결과 예측

   - 캠페인 잠재 도달 범위, 결과에 대한 예측 확인, 예산 확정 도움, 캠페인 광고 세트 최적화에 참고

 

 

5. 경매 캠페인 Best Practice

- 광고 캠페인의 목표를 명확하게 지정

- 제약을 최소화 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설정

- 보다 광범위한 타겟팅 필터 선택, 타겟팅 확장 활성화

- 전환 목표 캠페인에서, 전환 횟수의 데이터가 충분하고 가장 높은 구매 의향과 관련 있는 이벤트에 최적화

- 광고 노출 위치를 자동으로 선택하도록 설정, 노출 위치 최적화

- 캠페인 예산 최적화 활성화

- 사용자 경험에 관심, 피드백 모니터링 및 랜딩 페이지 개선

- 게재 인사이트를 통한 광고 게재 및 성과 개선

- 일일 추산 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합리적인 결정

 

 

6. 승인 불가 광고

- 성인용 콘텐츠

- 약물 판매 또는 복용

- 온라인 도박

- 무기, 탄약 또는 폭약 판매

- 담배 판매

- 온라인 약국, 데이트 사이트(허가되지 않은)

 

 

7. 랜딩 페이지

- www.facebook.com  으로 연결 불가능: 비즈니스 페이지나 그룹 등 Facebook 페이지는 광고 랜딩으로 활용 가능

-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랜딩 페이지 사용(전 세계에서 어디서든 조회 가능해야 함)

- 준비 중인 사이트로는 연결 불가능

 

 

8. 타겟팅

・주류: 해당 국가의 모든 법률, 규정, 산업 규제를 준수해야 함. 하나의 광고 세트에 여러 국가 타겟팅 시 가장 높은 법적 허용 연령 타겟팅

   (캐나다, 스웨덴 - 25세 이상)

・건강 및 피트니스: 18세 이상만 타겟팅

・금융서비스: 신용카드 발급, 대출, 은행 서비스 = 18세 이상(APR%, 거래 수수료, 기타 정보 공개 필요)

・데이트: 승인된 사이트의 경우 모든 앱에 광고 게재 가능(프랑스를 타깃으로 하는 광고는 성적 취향에 따라 타기팅 불가, 남성과 여성을 모두 타겟팅 하려면 각각의 광고 생성 필요)

 

* 차별 금지 정책: 인종, 민족, 국적, 종교, 연령, 성별, 성적 취향, 성적 정체성, 가족/결혼 상태, 장애, 건강 또는 유전적 상태를 차별하는 광고는 게재 불가능

  ➜ 정책을 검토하도록 요청받을 경우, 광고를 만들 때 해당 정책을 검토하라는 메시지 노출

  ➜ 주택, 고용 및 신용 광고 게재 시 연령, 성별, 우편번호 기준 타겟팅 불가

 

 

9. 크리에이티브

- 동영상 재생 버튼 이미지나 버튼 등의 디자인 요소는 자체 기능으로 오해받을 소지가 있어 허용 불가

- 건강 및 피트니스: 비포 앤 애프터 활용 불가

- 충격적이고 불안감을 조장하는 이미지

- 브랜드 자산 변형(인스타, 페이스북 로고 색 변형 등 불가)

- 광고 이미지에 포함된 텍스트는 20% 미만 권고(텍스트 오버레이 툴을 통해 검토)

  ➜ 단, 손글씨, 인포그래픽, 영화 포스터, 상품 자체에 포함된 글씨는 예외 적용(로고만 확대 시 텍스트 오버레이 예외 적용 불가)

 

 


다음 글에서는 페이스북 픽셀(Pixel)과 SDK에 대해 알아보고,

페이스북의 광고 구매 유형(경매, 도달 및 빈도, TRP)에 대해 더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