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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PP]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자격인증 시험 - 01.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자격인증 시험에 대해서 아시나요?

구글에서는 skillshop을 통해 서치, 비디오, 디스플레이, 분석 등 자격시험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페이스북에서도 이와 같은 비교적 공신력이 인정되는 자격시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 Facebook Blueprint라고 불리는 시험입니다.

제가 취득해야하는 자격시험은 FCPP(Facebook Certifired Planning Professional)로 페이스북을 활용한 플래닝 자격시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한국어'를 지원하는데 작년까지만 해도 영어로 봐야 했다고 들었어요. 영어 독해 시험인가요...! 😂

이 자격 시험의 응시료는 $150이고 재시험시 동일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자격은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플래닝 할 수 있는 전문가 대상의 시험이기 때문에 조금은 난이도가 있는 시험으로 알고 있어요. 결과는 24시간 이내에 이메일로 전달됩니다. 

 

시험은 다음주인데 공부는 이제 막 시작해서 여기에 핵심 내용들을 정리하면서 벼락치기(?)하려고 합니다. (시험 일정 조정해야 할지도...)

페이스북에서는 블루프린트 포털에서 시험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는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다만 '페북체'라고 불리는 외국어 번역체이기 때문에 읽고 나서 한번 더 읽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해가 안 되거든요! 그래서 이해하기 편한 언어로 정리를 해서 막판에 달달 외우면... 어떻게든 되지 않을까요? 

 

시험 콘텐츠는 4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실제로 캠페인을 집행했던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만큼 심도 깊은 실무형 문제들도 나올 것 같아요.

요구 사항 평가(24%) + 학습 및 인사이트(17%) + 미디어 권장 사항(45%) +a 코스로 되어있고, 오늘은 '요구 사항 평가' 부분을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다만 공부를 해보니 요구 사항 평가와 학습 및 인사이트에서 굉장히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서 유사한 내용들을 묶어서 정리하려고 합니다. 

 

요구 사항 평가(24%)

1. 광고주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구체적이며 측정 가능한 비즈니스 목표로 전환! 
- 페이스북 광고 에코시스템과 캠페인 스트럭쳐를 짚어보고, 최적화 옵션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2. 전체적인 미디어 전략에서 광고주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Facebook의 매체 적합성 및 목표 달성 방식 파악
- 플래너로서, 왜! 페이스북을 사용해야 되는지를 고민해 볼 예정입니다.
3. 기존 광고주 데이터 소스(픽셀, SDK, CRM) 검토를 통해 정보에 기반한 권장 사항 수립
- 페이스북의 타겟팅과 서드 파티 데이터를 가공한 커스텀 타겟팅에 대한 부분을 확인해볼 거예요.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아주 기본적인 페이스북 광고 에코시스템을 나누어 살펴봅시다. 위계구조는 구글과 같지만 저는 페이스북이 조금 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진 것 같아요! 그만큼 광고를 한 번이라도 집행해보았다면 아주 익숙할 구조입니다. 

 

캠페인의 목표는 총 11개를 가지고 있고, 성격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소재도 체크해야 하고 전환 목적의 광고는 꼭 Pixel이나 SDK가 삽입되어야 되는 점이 중요합니다.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지만 확인하고 간단하게 넘어가도록 해요!

 


 

1. 페이스북 광고의 위계 구조: 캠페인 > 광고 세트 > 광고

- 광고 개체: 캠페인 + 광고세트 + 광고

- 광고 세트는 캠페인의 하위 단계, 광고로 구성

- 광고는 광고 세트에 속하며, 캠페인에도 속함

 

2. 캠페인: 광고 목표 설정(총 11가지 광고 목표)

- 인지도: 관심 유도 단계 (상위 퍼널에 해당)

   ▫︎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광고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 도달(Reach):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노출 

     ➔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은 오디언스 네트워크 지면 선택 불가

 

- 고려: 참여 및 유도 (미드 퍼널,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으나 구매 준비는 되지 않은 상태)

   ▫︎ 트래픽(Traffic): 웹사이트, 앱이나 Messenger로 유도

   ▫︎ 참여(Engagement): 게시물 참여, 페이지 좋아요 또는 이벤트 응답을 늘릴 때 사용
     ➔ 슬라이드, 컬렉션 형식 사용 불가

     ➔ 메신저 및 오디언스 네트워크 지면 선택 불가 

   ▫︎ 앱 설치(App Install): 모바일 또는 데스크톱 앱 설치 유도

   ▫︎ 동영상 조회(Video View): 동영상을 조회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에게 노출

     ➔ 단일 이미지, 슬라이드, 컬렉션 형식 사용 불가

     ➔ 메신저 지면 선택 불가

   ▫︎ 잠재 고객 확보(Lead Generation): 모바일에 최적화된 양식으로 연락처 정보를 공유하도록 유도

     ➔ 인스턴트 경험 형식 사용 불가

     ➔ 오디언스 네트워크 지면 선택 불가

   ▫︎ 메시지(Message): 대화를 통해 구매를 완료,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고 지원을 받도록 유도

     ➔ 인스턴트 경험 형식 사용 불가

     ➔ 오디언스 네트워크 지면 선택 불가

 

- 전환: 의미 있는 결과 유도(로우 퍼널)

   ▫︎ 전환(Conversions): 웹사이트나 앱에서 특정 행동을 하도록 요청 가능, Facebook Pixel이나 SDK 설치 필요)

   ▫︎ 카탈로그 판매(Catalogue Sales): 전자상거래, 여행, 자동차, 부동산 회사에 적합, 제품 이미지를 링크로 연결

     ➔ 단일 동영상, 인스턴트 경험 형식 사용 불가

   ▫︎ 매장 방문(Store Visits): 오프라인 매장 방문수 증가 목적

     ➔ 단일 이미지 형식 사용 불가

     ➔ 페이스북 지면 외 선택 불가

 

3. 광고 세트: 전략 수립(타깃 정의, 노출 위치 선택, 일정과 예산 설정)

- 타겟 정의

・ 핵심타깃: 위치, 성별, 연령, 언어, 관심사, 행동 타겟팅을 통해 직접 만드는 새로운 타겟 

 맞춤타깃: 고객 데이터를 입력, 참여 데이터 활용, 웹사이트 방문자, 연락처(CRM), 페이지 좋아요 대상 등 이미 연결된 타겟에게 도달

 유사 타겟: 맞춤 타깃이나 저장된 타깃을 Facebook 데이터와 함께 사용해 비슷한 타겟을 찾는 것

 

-노출 위치

   ▫︎ 노출 위치는 광고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최소 하나 이상의 노출 위치를 사용

   ▫︎ 페이스북: 뉴스피드, 인스턴트 아티클, 인스트림 동영상, 추천 동영상, Marketplace, 데스크톱, 오른쪽 칼럼

   ▫︎ 인스타그램: 피드, 스토리, 탐색

   ▫︎ 오디언스 네트워크: 네이티브, 배너, 삽입 광고, 인스트림 동영상, 보상형 동영상(퍼블리셔 확장)

   ▫︎ 메신저: 기존 고객의 재참여 유도, 고객과의 소통, 메신저 홈 화면 및 홍보 메시지 형식으로 노출

 

*오디언스 네트워크, 인스턴트 아티클, 인스트림 동영상에 게재 시 콘텐츠 유형 제한 가능(제외될 수 있는 카테고리)

*차단 리스트를 만들면 앱, 퍼블리셔, 웹사이트, 페이스북 페이지 설정 가능(제한 시 광고 노출 위치의 수가 줄어들 수 있음)

 

4. 광고: 창의력 발휘(목표 및 노출 위치에 따라 사용 가능한 형식 차이 있음)

   ▫︎ 슬라이드: 순서대로 나열된 2~10개의 이미지 또는 동영상

   ▫︎ 단일 이미지, 동영상

   ▫︎ 슬라이드 쇼: 동영상에서 추출한 프레임과 이미지 최대 10개로 구성된 반복 재생 동영상 광고

   ▫︎ 컬렉션: 시각적으로 몰입도 높은 방식으로 비즈니스와 제품 광고

   ▫︎ 캔버스: 일부 목표에서 운영 가능


여기까지는 아주 따라올만하고 굳이 시험이 아니더라도 굉장히 기본적이기 때문에

절대 절대 놓치면 안 되는 점수이니 꼼꼼하게 잘 암기해둘 것! 

 

다음 포스트에서는 광고 관리자와 권한, 그리고 결제 수단 관리와 광고 검수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